아이폰5S에서 SKT 광대역 LTE 쓰기

아이폰5S에서 광대역 LTE 작동확인 및 속도 측정 화면캡쳐
광대역 LTE는 자동 지원되지만, 실제 속도는 천차만별

이 화면캡쳐들은 대한민국 1위(가입자 기준)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SKT)의 LTE망이 아이폰5S에서 돌아가는 실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일명 "광대역" LTE가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Field Test 앱의 "Serving Cell Info"를 보면 "Download Bandwidth"는 20MHz로 표시되는데, 이는 일반 LTE 서비스의 2배에 해당됩니다. "Freq Band Indicator"는 3이라고 되어 있는데, 밴드 3 (1800MHz)에서 제공된다는 뜻입니다. 이는 SKT LTE의 보조 주파수이며, 얼마 전 경매를 통해 추가 대역 확보가 되어 광대역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그런데 SKT의 밴드 3 지원 기지국은 광대역 지원은 차치하더라도 아직 수도권 지역 위주로 국한되어 있습니다. 사실 위의 화면캡쳐를 찍을 때 아이폰5S가 있었던 곳이 한국의 최대 사무밀집지역이라고 볼 수 있는 서울 강남의 삼성역이었죠.

SKT는 지난 달부터 부랴부랴 밴드 3 기지국에 광대역 지원을 추가하기 시작했고, 오늘자로 서울 10개 구 (총 25개 중)에 지원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전국망 구축은 2014년 중반에야 된다고 하지요. 그러므로 SKT는 요즘 광고에서 LTE-A랑 광대역 LTE를 모두 가졌다고 신나게 소리치지만, 실제로 쓸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일부에 국한되어 있는 셈입니다. 그나마 KT (2위 업체)는 한 발 앞서고 있는데, 서울 전역을 지난 달 말 광대역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전해집니다.

우측 화면캡쳐는 속도 측정 결과를 보여주는데, 다운로드 33.1Mbps, 업로드 5.30Mbps로 나왔습니다. 아이폰5S는 기지국이 광대역 지원을 할경우 다운로드 100Mbps가 가능한데, 실측치는 그의 1/3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만한 속도를 사람들 북적이는 사무지구 출근시간에 뽑아내는 것은 대단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모든 조건이 완벽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는 한 광고에서 자랑스럽게 떠들어대는 속도는 경험하기 힘들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들은 이미 알고 계셨겠지만요.

이게 돌려 말하면, 광대역 LTE로 제공이 가능한 최고 속도인 150Mbps 대신 100Mbps까지만 지원한다고 아이폰5S가 아쉬워할 일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곧 아이폰5S를 즐길 준비를 하세요. 애플이 한국에 아이폰5S를 10월 25일에 출시한다고 하니까요.
이 글에 대한 태그: ,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Summary of iPhone 5S reviews

"Summary of iPhone 5S reviews" 계속 읽기
Over the past 30 days of using the iPhone 5S, I've written several reviews of the phone on various aspects, as one of the first person to use it in Korea. I believe all the major points have been covered, and since the phone has been officially released i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