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용 무료 사진크기 조절 앱 비교

Resize Image, Resize Photo, SimpleResize, Crop-Size
앱스토어에서 찾은 다양한 iOS용 무료 사진크기 조절 앱들

사진 크기를 조절하는 건 단순한 일 처럼 보입니다. 사진 크기를 얼마나 줄이거나 키울지 앱에 입력하면 그에 맞춰 크기가 조절되어 저장되는 식이지요. 이걸 iOS 기기에서 한다고 치면, 앱스토어에 올라온 무료 앱 중 아무 것이나 하나 골라 쓰면 그만일까요? 만약 품질을 따지게 된다면 그리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 있는 "The Toon-Box"라는 포토툰은 제 아이폰5S에서 만든 뒤 (현재 iOS 7.1b3 설치됨) 특정 크기로 조절하고서 업로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크기조절 작업에 알맞은 앱을 고르려고 보니 여기 나열된 네 개의 앱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 Resize Image 4.5 (2013-03-04)
- Resize Photo 1.0 (2011-03-24)
- SimpleResize 2.17 (2013-12-11)
- Crop-Size 1.0.0 (2013-11-21)

여기에 표시된 각 앱의 버전과 출시일은 이 글을 쓰는 현재 (2014-01-14) 최신판이며 이것을 기준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최고의 무료 사진크기 조절 앱은 어느 것이었을까요? 계속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Resize Image (왼쪽)와 Resize Photo (오른쪽)

 
SimpleResize (왼쪽)와 Crop-Size (오른쪽)

앱을 처음 열어보게 되면, 2011년 출시 이후 한 번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Resize Photo를 제외하고 아이폰5 및 5S의 길어진 화면을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size Photo가 그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발생한 또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최소한 iOS 7에서는, 크기조절 작업을 하기 위해 눌러야 하는 아이콘들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콘 위치를 짐작해서 눌러보면 작동을 하므로 여전히 쓸 수는 있습니다.

모든 앱은 픽셀 단위로 크기 조절이 가능하고, 가로세로 비율을 고정하거나 풀 수 있습니다. Crop-Size를 제외하고는 자주 쓰이는 기준 크기들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Resize Image와 SimpleResize의 경우 슬라이더로 크기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impleResize를 제외하고 크기를 퍼센트로 지정할 수 있는데, SimpleResize에서는 픽셀 값을 입력하면 퍼센트로 계산해서 보여주기만 합니다. 앱 내에서 사진을 회전시키는 것도 SimpleResize 빼고 다 할 수 있습니다.

크기조절 기능 외에는 각 앱마다 다음과 같은 독특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 Resize Image는 사진을 각종 SNS에 올리거나 클립보드에 복사시켜 놓을 수 있습니다.
- Resize Photo는 묶음 처리가 가능해서, 한 번에 여러 장을 크기조절 할 수 있습니다.
- SimpleResize는 저장되는 파일 형식을 PNG와 JPG 중 하나를 고를 수 있게 해줍니다.
- Crop-Size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크롭(그림 일부만 잘라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이런 앱들의 진짜 장점이 되어야 할 것은 바로 크기가 조절된 사진의 품질이겠습니다. 놀랍게도 각 앱마다 결과가 다르게 나왔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크기조절 결과 비교:
Crop-Size, Resize Image, Resize Photo, SimpleResize

한 눈에도 알 수 있듯이 SimpleResize의 결과에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보입니다. 1번 및 3번 기준선을 따라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다른 것과 비교했을 때 좀 더 확대된 것처럼 보입니다. 크기조절 과정에서 테두리 부분이 의도하지 않게 잘려나간 셈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뿌옇게 되어서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그 외의 결과들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Resize Image의 크기 자동 계산이 약간 맞지 않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원본 사진은 3368 x 2380이었고 폭을 550 픽셀이 되도록 지정했습니다. 그러면 높이는 338.66 픽셀이 되므로 반올림해서 339가 되어야 할텐데 Resize Image는 내림을 해서 338이 된 것입니다. 2번 기준선을 보면 이 차이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size Photo의 경우 높이가 339 픽셀로 잡히기는 했지만 Crop-Size와 비교했을 때 결과물이 미세하게 더 커 보이고, 글자도 약간 덜 또렷합니다. "I TELL MY KIDS"라고 써 있는 꼭대기 부분 말 상자의 "E"자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조절된 사진의 품질은 Crop-Size > Resize Photo > Resize Image > SimpleResize 순으로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Crop-Size를 가장 우수한 iOS용 사진크기 조절 앱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결과물도 뛰어나고 UI는 깔끔해서 iOS 7과 잘 어울리는데다 크롭 기능은 금상첨화입니다. 만약 묶음 작업을 많이 해야 한다면 대안으로 Resize Photo를 권합니다. iOS 7에 맞게 업데이트 되지 않은 점이 아쉽군요.

다음의 크기조절된 사진들이 평가에 활용되었습니다.
Resize Image로 크기조절된 사진
Resize Image
Resize Photo로 크기조절된 사진
Resize Photo
SimpleResize로 크기조절된 사진
SimpleResize
Crop-Size로 크기조절된 사진
Crop-Size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