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행성 베스타, 왜행성 세레스

베스타와 세레스를 3일 동안 관측한 결과 (42% 크기)

최근에 아이옵트론 스카이트래커(iOptron SkyTracker)라고 하는 전동 적도의를 구입했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별이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속도와 동일하게 카메라를 움직여서 별을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장시간 셔터를 열어놓고 희미한 천체를 찍고 싶을 때 유용하지요. 하지만 애초에 도시 밤하늘에 낀 빛공해가 이렇게 장시간 셔터를 열고 사진 찍는 것을 방해하다 보니 과연 얼마나 쓸모가 있을까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적도의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도 보고 비협조적인 하늘에서도 여전히 쓸모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두 종류의 천체를 찍어보기로 했습니다. 바로 소행성과 은하였지요. 소행성은 가장 밝기로 유명한 베스타와 세레스를 선정했습니다. 이들은 자정 쯤에는 남쪽 하늘에서 악튜러스와 화성 사이에 있는 처녀자리 안에서 서로 가까이 거리를 두고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세레스는 왜행성이기도 하므로 한 번에 두 종류의 천체를 찍는 셈이었습니다.

사흘 밤 동안 (4월 21-22일, 23-24일, 24-25일) 처녀자리 제타(일명 헤제(Heze)) 바로 위의 영역을 찍어서 두 천체의 움직임을 포착해보았습니다. 첫째 밤과 셋째 밤에는 하늘이 맑아서 스카이트래커 적도의를 썼지만 둘째 밤에는 하늘 아래에 낀 안개 때문에 적도의 설정에 필요한 북극성이 잘 보이지 않아서 쓸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카메라만을 쓸 수 밖에 없어서 높은 ISO 설정에 (비교적) 짧은 셔터 개방 설정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사진을 찍어보고 나니 두 가지 사실이 확실해졌습니다. 하나는, 베스타(5.7등급)와 세레스(7.0등급)가 매일 뚜렷이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스카이트래커 적도의가 별과 소행성을 추적하는 데에 우수한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카메라만 썼을 때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냈다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밤에 찍은 사진은 고작 10초 동안 셔터를 개방하고 찍었음에도 별빛이 늘어진 것이 살짝 보이거든요. 애니메이션에 사용한 사진의 원래 해상도 버전은 여기에 있습니다.

  
베스타 및 세레스 - 원래 해상도에서 크롭한 사진들

장치: 캐논 SX50 HS
필터: 없음
위치: 대한민국 수원

1번: 121mm - ISO 80 - 300초 - f/5.0 - 2014-04-22 00:05 대한민국 표준시
2번: 121mm - ISO 1600 - 10초 - f/5.0 - 2014-04-24 00:07 대한민국 표준시
3번: 119mm - ISO 80 - 300초 - f/5.0 - 2014-04-24 23:19 대한민국 표준시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Bode's Galaxy M81 & Cigar Galaxy M82

"Bode's Galaxy M81 & Cigar Galaxy M82" 계속 읽기
Bode's Galaxy (top left) and Cigar Galaxy (bottom right) Using the iOptron SkyTracker equatorial mount, tracking the galaxies for photographing became somewhat better, despite a murky city sky. While photographing Vesta and Ceres, I also pointed the came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