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 플러스 - 일반적인 성능

3DMark를 실행 중인 아이폰5S와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일반적으로 다음 세대에서 큰 속도 향상이 있어왔습니다. 프로세서 성능이 개선된 덕분이지요. 그런데 아이폰6 시리즈에 와서 애플이 페이스 조절을 하기로 마음 먹었더군요. 2배 향상 같은 것이 아니라, CPU는 최고 25%, GPU는 최고 50% 빠른 수준이라고 발표했던 것입니다. 이 정도면 늘어난 해상도를 메울 수 있는 정도일텐데, 사용자 경험의 측면에서 이미 아이폰5S 정도면 충분히 빠르다고 애플이 생각한 듯 합니다.

실제로 아이폰5S와 아이폰6 플러스를 iOS 8.0 (그리고 얼마 전부터 8.0.2) 상에서 사용해보면 일반적인 느낌은 둘 다 모두 비슷하게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지 아이폰6 플러스는 더 큰 화면에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는 정도. 그리고 램이 1GB에 머물고 있는 점도 딱히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두 기기 모두 앱 실행은 정상적으로 되었으며, 단지 램을 많이 쓰는 프로세스 (대표적으로 카메라, 사파리)가 올라가면 다른 무거운 앱이 뒤에서 조용히 종료되곤 했습니다. 이렇게 멈춘 앱으로 다시 돌아가면 빠르게 재실행이 되었고요.


그래도 뭔가 확실한 계량 수치를 얻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일련의 테스트를 돌려봤습니다. 모두 iOS 8.0.2 상에서 동일한 앱 설치 및 설정 상태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부팅 시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애플 로고가 들어오는 시점부터 잠금화면이 나타날 때까지를 재본 것인데, 아이폰5S는 38.0초가 걸린 반면 아이폰6 플러스는 30.6초가 걸려 약간 더 빨랐습니다. 아이폰5S는 iOS 7이 설치되었을 당시보다는 약간 느려졌군요.


그 다음에는 아이폰5S와 아이폰6 플러스 사이의 성능 차이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둘을 같이 두고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터치ID를 통한 잠금해제를 시작으로 Octane 2.0, Geekbench 3.2.0, 3DMark 1.3.0을 순서대로 실행시켰습니다. 홈버튼을 눌렀을 때부터 잠금화면이 사라지기까지의 시간, 즉 잠금해제 시간은 아이폰5S의 경우 0.40초, 아이폰6 플러스의 경우 0.36초였습니다. 후자가 이기기는 했어도 둘 더 무척 빠르기 때문에 실생활에서는 차이를 느끼기 힘들 것입니다.

JavaScript benchmark results

웹 브라우징이 얼마나 원활하게 되는지 보기 위해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3종을 실행시켜 보기도 했습니다. 셋 모두 아이폰6 플러스가 아이폰5S보다 20% 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공식적인 CPU 속도 향상 폭과 일관성을 띱니다. 각종 웹 앱들이 아이폰6 플러스의 커진 화면에서도 잘 돌아갈 것입니다.

CPU & GPU benchmark results

Geekbench와 3DMark는 기기의 CPU와 GPU 측면을 각각 테스트하는 앱입니다. 아이폰5S에서 6 플러스로 바꾸게 되면 CPU는 약 15%, GPU는 약 20%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PU 속도 측정 결과는 공식적인 수치인 50%에는 못 미치는데, 큰 화면에 맞추기 위해 내부적으로 크기조절(스케일링)을 하고 있는 점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동영사에서 보시듯이 테스트가 더 빨리 끝나는 것을 보면 확실히 더 빠른 것은 여전합니다.

정리해보면, 아이폰6 플러스는 새롭고 빠른 기기임이 분명하고, 실사용에서도 그렇게 느껴집니다. 단지 벤치마크에서 종전 기록들을 무지막지하게 깨버리는 것만은 기대하지 마시길.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Summary of iPhone 6 Plus reviews

"Summary of iPhone 6 Plus reviews" 계속 읽기
For nearly a month, I've been using my iPhone 6 Plus every day. As one of the first users of such device in Korea, I decided to take an in-depth look at its improvements and functions whenever I can, to show what the Korean users are going to get soon. No

bebek hamakları 작성일: : bebek hamakları

"bebek hamakları" 계속 읽기
Wesley's Tool-Box - Entries from Wednesday, October 1. 2014

Wesley's Tool-Box 작성일: : Comparing 7 generations of iPhones

"Comparing 7 generations of iPhones" 계속 읽기
iPhones & their boxes: 3GS - 4 - 4S - 5 - 5S - 6+ - 6S+ I've been using an iPhone ever since it started going on sale in Korea back in December 2009, with iPhone 3GS. The original iPhone was not compatible with Korean mobile networks and at the time of t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