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 플러스와 SKT의 VoLTE는 어디까지 되나?

앞서 올린 VoLTE 관련 글에서 언급했듯이, 한국의 주요 이동통신사 3군데 모두 VoLTE를 지원한지는 제법 되었습니다. 한 가지 커다란 문제가 있기는 한데, 수 년 간의 협상에도 불구하고 통신사 간 VoLTE가 아직도 구현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다소 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실상을 정확하게 보자면, 지원되는 기기는 항상 VoLTE 통화를 요청할 수는 있어도 통신망 측에서 받아들일지를 결정해야 하고,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해줄지, 표면 상으로만 해줄지는 별개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LGU+의 경우, 낡아가는 "2G" CDMA 망이 항상 약점으로 작용했던지라 음성통화를 포함해서 모든 것을 다 LTE에서 할 수 있도록 엄청난 노력을 쏟아부었습니다. 그 결과 알맞은 CDMA 주파수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VoLTE가 지원되는 단말기는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폰6 시리즈가 여기에 해당되지요. ( 한국 공식 출시 때까지는 개통이 막혀있다는 조건은 있습니다. 기술적이 아니라 정책적인 문제입니다. ) 만약 이런 단말기를 가지고 있을 경우, 어떤 경우라도 모든 통화가 VoLTE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SK텔레콤 (SKT)과 KT의 경우 "3G" WCDMA망이 아직 널리 쓰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아직 완전히 LTE로 가고자 하는 절박함이 없습니다. 음성통화는 상황에 따라서 3G로도, LTE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직 이들 통신망에 접속하는 단말기 중에서 모든 통화를 VoLTE로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저는 SKT 사용자이다 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VoLTE 단말기인 아이폰6 플러스를 가지고 이런저런 전화번호로 통화를 해보면서 어떻게 접속되고 품질은 어떤지 파악해 보았습니다.

사례 수발신자1 수발신자2 접속상태1 접속상태2 통화품질
1 SKT VoLTE SKT VoLTE LTE LTE HD보이스
2 SKT VoLTE SKT 3G (AMR-WB) LTE 3G HD보이스
3 SKT VoLTE SKT 2G/3G LTE 2G/3G 일반
4 SKT VoLTE KT / LGU+ VoLTE LTE LTE 일반
5 SKT VoLTE KT / LGU+ 2G/3G LTE 2G/3G 일반
6 SKT VoLTE 유선통화 (02 ~ 064) LTE 유선통화 일반
7 SKT VoLTE 무료통화 (080) LTE 유선통화 일반
8 SKT VoLTE 특수 (15xx, 3자리) 3G 유선통화 일반
9 SKT VoLTE VoIP (070) 3G 인터넷 일반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SKT 통신망에 있는 두 종류의 단말기가 아이폰6 플러스와 서로서로 HD보이스 품질의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VoLTE 지원 단말기 (사례1)와 VoLTE 지원은 안되지만 AMR-WB를 지원하는 단말기 (사례2)인 것이지요. AMR-WB 코덱은 VoLTE가 쓰는 코덱과 동일하지만, 아이폰5나 엑스페리아 레이 같은 기종은 이를 3G망에서만 좀 더 낮은 비트레이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직 통신사 간 VoLTE 통화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통신망에 있는 VoLTE 단말기와 통화할 경우 (사례4)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기술적으로는 이렇게 될 사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얼른 해결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편, 대부분의 통화는 LTE로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3자리 번호 (비상전화 포함)라든가, 15xx, 16xx 같이 회사들이 주로 쓰는 번호 (사례8) 등 특수 번호라든가, 070 번호를 부여받은 VoIP 인터넷 전화 (사례9)는 여기서 제외됩니다. 이런 통화는 애초에 고급 코덱으로 접속되지 않으므로 LTE로 꼭 접속될 필요가 없다는 점은 납득이 가지만, 하필 일반 유선전화는 LTE로 접속되는 점은 설명이 되지 않는 숙제를 남기고 있네요.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Summary of iPhone 6 Plus reviews

"Summary of iPhone 6 Plus reviews" 계속 읽기
For nearly a month, I've been using my iPhone 6 Plus every day. As one of the first users of such device in Korea, I decided to take an in-depth look at its improvements and functions whenever I can, to show what the Korean users are going to get soon. No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