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빛가람도시 상공을 통과하는 국제우주정거장

하늘을 통과하면서 국제우주정거장(ISS)이 회전하는 것처럼 보임

나주에 있는 빛가람 혁신도시에 자리잡은 전력거래소 본사 신사옥의 옥상은 "하늘공원"으로 불리다 보니 여기서 천체를 찍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위가 작은 창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낮은 고도의 시야는 가리지만, 그 외에는 괜찮은 곳입니다. 성탄절 다음 날 저녁에 국제우주정거장이 맑은 하늘을 가로지를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저의 캐논 SX50 HS 카메라를 들고 옥상으로 올라갔습니다.

ISS 접근 모습의 애니메이션
그 날은 매우 바람이 심하고 추워서 셔터를 누르는 손이 금세 마비가 올 지경이었습니다. 다행히도 우주정거장이 서쪽 하늘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핫슈에 얹은 아이폰6 플러스의 도움으로 카메라를 그쪽으로 돌려 맞췄습니다. 약 3분 동안 우주정거장 사진을 400장 가량 찍는 데 성공했는데, 그 중 40%는 볼만한 상태였습니다.

여기 가장 잘 나온 25장의 사진을 보실 수 있는데, 약 7초 간격으로 18:37:00에 시작해서 18:39:44에 마친 것입니다. 상공 통과 중 시야에 보인 시간 대부분 국제우주정거장은 "등을 돌린" 모습을 보였고 18:39:00 쯤이 되어서야 "돌아서는"데, 그 후 고작 1분 정도 지나서 사라졌습니다. 돌아서는 시점이 관측자에서 가장 가까운 때였는데, 거리는 약 560km 이었습니다. 각 프레임이 5초 간격으로 찍힌 사진으로 구성된 애니메이션을 보면 이런 점들이 시각적으로 잘 와닿습니다.

이번 관측을 하고 좋았던 점은, 수원에서 국제우주정거장을 찍어봤을 때보다 대부분 훨씬 선명하게 나왔다는 것입니다. 작년에 머리 위로 지나간 모습을 찍었을 때를 제외하고 말이지요. 지난 3월에 찍은 새벽 상공 통과 촬영에서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모습이 찍혔지만 훨씬 뭉게져 있는 것을 보더라도 차이는 분명합니다. 새로운 장소에서 앞으로도 천체 촬영을 보다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치: 캐논 SX50 HS
설정: 1200mm (2배 확대) - ISO 80 - 1/320초 - f/6.5
필터: 없음
시간: 2014-12-26 18:37 - 18:40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이 글에 대한 태그: , , ,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웨슬리의 툴박스 작성일: : Watching ISS with telescope, 2nd try

"Watching ISS with telescope, 2nd try" 계속 읽기
International Space Station observed on July 30, 2016ISS pass, animated When you try to keep up with fast-moving objects with the manual control of the telescope motors, the lack of fine-grained steps become a big limitation was still a big limitation fo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