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와 손목시계의 방수 능력에 대해

Oband T2 스마트워치의 방수 능력 시험 중

다음 달에 애플워치가 본격적으로 판매됨에 따라서 2015년에는 스마트워치에 대한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착용하는 기기이다 보니 방수 능력에도 관심이 가게 마련인데, 전자기기이다 보니 IEC (국제전기기술위원회) 60529 표준인 IP 규격 (국제보호규격) 기준으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이 규격은 고체와 액체로부터 기기를 보호하는 능력에 대해 인증합니다.

쓸만한 스마트워치와 방수 스마트폰의 경우 IP67 규격이며 삼성 기어2와 기어핏 제품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애플워치는 IPX7 규격인데, 방수 능력은 동일하지만 먼지로 부터 보호하는 부분은 인증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규격 표시의 끝자리인 7은 수심 1미터에서 최소 30분 간 담궈둔 상태를 버틸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IEC 60529 표준에 대한 정보 (영어): [1], [2]

한편, 통상적인 손목시계는 "X 미터 방수"와 같은 표시를 대신 표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겉으로 보았을 때 IP 규격이 이와 비교했을 때 매우 빈약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일반 방수 손목시계에는 30미터 방수 표시가 쉽게 눈에 띄는데 1미터 수심에 대해 인증한 IPX7보다 훨씬 좋아보이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좀 더 깊게 들여다보면 30미터 방수라고 해도 물이 튀기는 것과 잠시 빠뜨리는 정도에만 버틸 수 있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30미터는 커녕 몇 미터 깊이로 잠수해도 버티는 것을 기대하면 안된다고 하지요. 일시적으로 3기압의 정적인 압력까지만 버틸 수 있다는 뜻으로 붙인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수심 30미터에서 가만히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압력입니다.

[손목시계의 방수능력에 대한 정보 (영어)]

10미터짜리 (1기압) 방수일 경우 실수로 물이 튀는 것에 대해서만 견딜 수 있으므로 잘 해도 IPX4 규격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0미터짜리 (3기압) 방수라면 일반적으로 물이 뿌려지는 상황과 잠시 물속에 잠기는 상황까지는 괜찮습니다. 어느 손목시계 회사가 올린 질의응답 페이지에서 종전의 3기압 방수 표준 규격을 인용한 바에 따르면 "(해당 기기는) 1미터 수심에서 30분 동안 견딘 다음 90초 동안 수심 30미터에 해당하는 압력을 이겨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30미터 방수 표시는 IPX7 규격과 대체로 비슷하다고 여길 수 있는 셈입니다. 만약 수영하러 가야 한다면 최소한 100미터 방수 표시나 IPX6+IPX8 규격이 충족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현재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워치의 방수 능력은 터무니없이 부족한 수준이 아니라 일반적인 방수 손목시계와 마찬가지로 제법 쓸만한 편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경쟁이 달아오르면서 수영하면서 찰 수 있는 종류도 언젠가는 볼 수 있겠지요. 그게 된다면 활용도가 많을텐데.
이 글에 대한 태그: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Running, swimming with Apple Watch

"Running, swimming with Apple Watch" 계속 읽기
Readying indoor running, with help from Wii Fit Plus I had a Wii game console for about six years, and I used to use Wii Fit a lot to stay in shape. Then I bought the Wii Fit Plus upgrade a few months ago. One of the exercises I could do on it was indoor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