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OS 2 베타2와 iOS 9 베타2에 대한 단상

watchOS 2 베타2를 애플워치에 설치하는 중

저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눈치챘겠지만, iOS 9 베타1과 watchOS 2 베타1의 배터리 수명은 끔찍한 수준이었습니다. 2주 동안 이걸 참아오다가 6월 23일(한국시간으로 6월 24일)에 이르러 두 OS의 베타2가 등장했는데,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시킬까 하는 기대를 받았습니다. 애플워치 것은 나오자마자 내렸다가 몇 시간 지나 다시 올라왔더군요. 나오자마자 최대한 빨리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6 플러스와 애플워치에 새로 나온 베타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그 이후로 이제 만 이틀이 훌쩍 지났고 애플워치는 드디어 한국 공식 출시를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비를 맞으면서도 줄을 서서 상점 앞에 기다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 산 반짝이는 애플워치에 새 베타를 설치해보면 어떨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제가 경험한 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확실히 2.0 베타1보다는 낫지만, 1.0.1만큼 배터리가 오래 가지는 않습니다. iOS 9 베타2의 경우 제 아이폰6 플러스에서 8.3을 썼을 때 만큼 다시 배터리가 오래 가게 되었습니다. 무척 오래 간다는 뜻이지요.

아이폰 쪽에서는 희소식인데, 애플워치의 경우는 배터리 수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여전히 베타가 아닌 버전을 고수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지난 번에도 보셨겠지만, 1.0 / 1.0.1 버전은 저의 일상에서 평균 26시간 지속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여기엔 매일 운동하는 것과 적당한 수준으로 조작하는 것이 포함되었지요. 2.0 베타1로 넘어오면서 이게 사실상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12시간 밖에 안 가는 일이 흔했고 아껴 써야 간신히 18시간에 도달했습니다. 후하게 쳐줘도 한 번 충전에 15시간 정도 쓴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2.0 베타2에서는 현재까지 매일 약 21시간 정도를 지속하여 써오고 있는데, 하루 한 번 충전하는 패턴으로 간신히 돌아갈 수 있었지만 여유는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한편, 앱 실행이 거의 1.0.1 때 수준으로 다시 매끄러워져서 전반적으로 쓰는 게 덜 짜증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눈에 띄는 버그가 여럿 있습니다. 몇몇 알림에서 디지털 크라운으로 스크롤하는 것이 안되는 게 그 중 하나인데 베타1때부터 있던 것입니다. 또 하나는 음성통화를 할 때 소리가 매우 작게 들리는 것인데 재부팅을 해도 해결이 안되더군요. 이번 베타에 새로 나타난 문제 같습니다. 첨단을 달리고자 하다 보면 피를 보게 마련이죠.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 대한 태그: , , , ,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