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밖으로 명왕성 쳐다보기

여기 안에 명왕성이 있다고 망원경이 알려주던데...

지난 몇 주간 장마 때문에 구름과 비 투성이어서 맑은 밤 하늘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슬슬 장마가 끝나가면서 어제 밤 거의 완벽한 기회가 생겼지요. 구름도 없고 안개도 안 끼었으며, 단지 반달의 밝은 빛 정도만 옥의 티였습니다.

제 방에서 남쪽 하늘만 관측할 수 있었기에, 별자리표를 보고 이쪽에 뭔가 볼만한 것이 있나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보자마자 명왕성이 눈에 띄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왜소행성은 이 글을 쓰는 현재 주요 기사를 장식하고 있는데, 2주 전 뉴호라이즌스 탐사선이 여기를 스쳐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탐사선에서 보내온 전례없는 선명한 사진들이 대중은 물론 저의 관심을 사로잡게 되었지요. 그래서 제 망원경으로 찾아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명왕성이 매우 어두운 천체라는 것입니다. 현재 14.1등급 수준 밖에 되지 않지요. 지금까지 관측해온 바를 생각해보면 천체 촬영을 하더라도 한계에 걸리거나 넘어설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알맞은 위치로 망원경을 향하게 해서 보았는데 역시나 눈으로는 분간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DSLR 카메라를 설치한 뒤 여러 번 셔터를 길게 개방하여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이렇게 하면 뭔가 더 드러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지요. 그렇게 나온 결과 중 하나가 위의 사진입니다. 가장 밝은 별은 궁수자리 ξ1(크시 1)인데, 5.1등급 별입니다. 나머지 대부분은 10등급보다도 어두운 수준입니다.

명왕성 발견 - 위에서 2/3 지점, 왼쪽에서 1/3 지점이었음

사진과 천체지도를 조심스럽게 비교해본 결과, 별에 해당하지 않는 점을 결국 찾아냈습니다. 이것이 제가 찾던 명왕성인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약 1시간에 걸쳐 찍은 모든 사진을 비교해가면서 움직임이 있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 천체가 별이 아니라 태양계를 돌고 있는 것임을 강력하게 시사하기 때문이지요.

애니메이션화 한 명왕성의 움직임

그리고 실제로 그런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가 찾던 왜소행성이 여기 있었네요. 이런 식으로 비교해보는 절차는 1930년에 처음으로 판별되어 발견될 때의 과정과 흡사했던지라 그 과정을 다시 밟아보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나주의 남쪽 하늘이 이렇게 멀리 있는 세계를 볼 수 있을 만큼 아직 충분히 어둡다는 것을 알게 된 것도 그렇고요.

망원경: 셀레스트론 넥스스타 6SE
장치: 캐논 EOS 450D (직초점)
설정: (1500mm) - ISO 1600 - 30초 - (f/10)
필터: 없음
시간: 2015-07-26 00:06 - 01:13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Testing sensitivity with Pluto imaging

"Testing sensitivity with Pluto imaging" 계속 읽기
Pluto's movement from Sept. 9 to Sept. 10, 2015 One of the main reasons I decided to buy a new camera was that it would yield a lower-noise photo at high ISO settings, making it better for long-exposure astrophotography. To confirm this, one of the first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