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세대의 아이폰에 대한 벤치마크 실행하기


최신 고급형 기기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지난 번 제품보다는 빠르게 작동할 것으로 기대하기 마련입니다. 계속 발전하고 있는 기술에 힘입어 주력 아이폰 모델이 항상 이 기대를 충족시키기는 했지만, 성능 향상이 항상 일관되지는 않았습니다. 7세대에 걸친 아이폰을 비교해 보면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한 가지 참고할 사항은 초창기 아이폰이나 아이폰3G가 없다고 놓치는 부분이 별로 없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테스트 중 상당수가 이미 아아폰3GS나 4에서 간당간당한 상황인데, 최신 OS를 지원하지 못하는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지요. 그래도 3GS는 최종 보안 패치를 2014년 2월에 받은 OS로 연명하는 중이지만 아이폰3G의 경우는 상황이 훨씬 안 좋습니다. 거의 5년 전인 2010년 11월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동영상에서 보시듯이 긱벤치(GeekBench) 3을 돌려보겠습니다. 3GS는 iOS 6.1.6에서 버전 3.1.1을 실행시킬 수 있었고, 4의 경우 iOS 7.1.2에서 버전 3.2.0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나머지 기종은 글 올리는 현재 기준으로 최신 버전인 3.4.0을 사용했는데, 이들 기기에 탑재된 iOS 9.0.2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긱벤치 3 실행 결과

결과에 대한 링크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 아이폰5 아이폰5S 아이폰6+ 아이폰6S+]

이 결과로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능 향상이 다른 때보다 두드러지지 않았던 경우가 두 번 있습니다. 3GS에서 4로, 그리고 5S에서 6 플러스로 넘어갈 때이지요. 이 시기에는 화면 해상도가 전작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각각 360x480에서 640x960으로, 그리고 640x1136에서 1242x2208 (화면에는 1080x1920으로 줄여서 표시)으로 올라가면서 픽셀 수가 약 4배 늘어났습니다. 기능 향상의 상당 부분이 고해상도 지원에 쏟아부어진 격입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세대가 올라갈 때마다 성능이 약 2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4에서 4S로 넘어갈 때에는 단순히 듀얼코어로 변경하는 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만, 그 이후로는 코어 별 성능 자체가 빨라졌습니다. 그 결과 듀얼코어 계열 중 첫 아이폰 (4S)에서 최근 아이폰(6S 플러스)를 비교할 때 약 11배 빨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OS용 3D마크 1.3.0 실행 결과

그래픽 성능은 iOS 용 3D마크(3DMark)로 측정했는데, iOS 7이 기본 요구사항입니다. 그래서 3GS는 여기에 참여할 수 없었지만 4의 형편없는 결과를 보면 딱히 아쉽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이 분야에서 보인 성능 개선의 폭은 앞서 본 것보다 더 두드러집니다. 4에서 4S로 넘어가면서 무려 5배나 빨라졌고, 그 뒤로 2세대 동안 각각 약 2.6배씩 향상이 되었습니다. 4S와 6S 플러스 사이로만 비교해 보아도 총 성능 향상은 12.7배 정도로, 프로세서 속도 개선 수준을 넘어섭니다.

선스파이더 1.0.2 실행 결과

결과에 대한 링크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 아이폰5 아이폰5S 아이폰6+ 아이폰6S+]

이제 기본 탑재된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를 보겠습니다. 상당수의 모바일 사이트와 하이브리드 앱은 여러분이 보는 화면을 만들어내기 위해 자바스크립트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같은 속도의 인터넷 접속 상태라도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기기가 더 빠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선스파이더(SunSpider) 벤치마크는 비교적 가벼워서 아이폰3GS에도 쉽게 실행이 됩니다. 결과를 보면 각 세대 간 성능 향상의 정도는 프로세서 성능 향상 추이를 대체로 따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구글 옥탄 V1과 V2 실행 결과

그리고 구글의 옥탄(Octane) 벤치마크를 실행해본 결과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버전2는 iOS 7 이하와 호환되지 않는 관계로 버전1도 돌려서 좀 더 완성도를 높여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3GS는 버전1마저도 실행 중 종료되는 현상을 보였는데, 아마도 램 용량이 너무 작아서 (256MB) 그랬던 듯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줄거리는 거의 같습니다. 아이폰4에서 5S까지 지속적으로 큰 폭의 성능 향상이 있었다가 6 플러스에 와서 멈칫했고, 6S 플러스에서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만약 큰 성능 향상을 기대하면서 5S로 버티고 있었다면 6S와 6S 플러스가 나온 이상 더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대략 2배의 성능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니까요.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Kind Locksmith 작성일: :

nice improving information helps me at collecting statistics.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