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전구도 LED로 바꾸어 봅니다

그러니까 이제 LED 전구도 설치하는 건가요?

FPL을 사용한 조명기구 전반에 LED 조명을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나니, 고전적인 원형 소켓에 돌려 끼워 쓰는 전구도 LED로 교체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의 전구가 약 5년 전부터 대중화되기 시작한 이후 가격은 점차 떨어지면서도 선택의 폭이 계속 늘어났습니다. 지금이 교체하기에 적당한 시기라는 것이었지요.

저는 시장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비교해보고서 시그마 LED (구 쌍사산업)에서 출시한 BEAM 시리즈 전구를 사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소비전력 대비 밝기가 비슷한 제품 사이에서 가장 뛰어난 편이었음에도 가격 경쟁력이 우수했기 때문입니다. 8W와 10W짜리 모두 개당 4,500원 정도 했습니다.

새로운 전구와 약간 오래된 전구: 시그마 LED와 한국조명기 CFL

집 안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전구는 한국조명기산업에서 제작한 20W짜리 소형 형광등 (CFL)이었는데, 이것들이 교체 대상이었습니다. 각 제품들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명 종류 크기 (mm) 전력 (W) 광선속 (lm)
한국조명기 HKL-20-D-1 CFL E26 54⌀ x 161 20 1220
시그마 BEAM-10W LED E26 65⌀ x 122 10 1024
시그마 BEAM-8W LED E26 60⌀ x 108 8 744

이 LED 전구들은 고전적인 백열등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CFL 전구보다 두껍고 짧았습니다. 이렇게 지름이 더 크다 보니 CFL만 고려해서 만들어진 조명기구 중 일부는 10W짜리가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 대처하기 위해 8W짜리도 산 것이지요.

한편, 사양을 비교해보면 더 길쭉한 조명을 비교했을 때와 비슷한 추세가 드러납니다. CFL을 동등하게 대체하기 위한 LED 전구는 전력소비가 절반 수준이면서 빛의 총량이 약간 적다고 나오는군요. 물론 뒤에 가서 이런 수치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8W와 10W짜리 시그마 LED 전구의 포장

시그마 LED 전구는 단순명료한 포장에 담겨 왔는데, 상자 한 켠에 전체 사양이 나와 있었습니다. 8W짜리를 담은 상자는 10W짜리의 것보다 약간 작았지만 그 외에는 거의 동일한 모양을 했습니다.

천장 조명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CFL 전구

새 전구가 준비되었으니 조명기구를 열고 교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을 보았는데, 조명기구의 정격 전류 표시가 CFL 사용을 시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백열등을 쓰고자 했다면 이 수치를 5배 정도 넘어섰을테지요. 정작 해당 소켓이 원래 이런 구식 광원을 쓰기 위해 생겼는데도 말입니다.

이제 LED 전구로 교체했습니다

물론 LED는 전력소비가 더욱 적으니 문제될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10W짜리 LED 전구를 끼우면서 교체 작업을 진행했는데, 만약 기구가 제대로 닫히지 않을 경우 8W짜리로 대신 끼웠습니다.

집안에 설치된 각종 전구가 LED로 탈바꿈 했습니다

전구 교체가 끝난 다음, 같은 조명기구 하에 밝기 (Galactica Luxmeter 앱 사용) 및 전력소비량 (서준전기 스마트 미터 사용) 측정을 하여 성능을 가늠해 보았습니다.

제품명 조도 (lux) 전력 (W) 비율 (%)
한국조명기 HKL-20-D-1 93 18.8 (기준: lux / W)
시그마 BEAM-10W 93 10.0 100.0 / 53.2
시그마 BEAM-8W 73 7.8 78.5 / 41.5

그 결과 지난 번과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었습니다. 빛의 총량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10W LED 전구의 실제 밝기는 이를 대체하는 CFL 전구와 같은 수준이면서 전력 소비는 거의 절반으로 준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8W짜리도 10W짜리와 비교해 보았을 때 예상했던 수준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종합하여 결론을 내려보면, LED 전구로 교체하면서 제가 원하던 결과를 모두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가격은 불과 몇 년 전보다도 훨씬 착한 수준이었고 말이지요. 아직도 집에서 자주 쓰는 조명이 LED 방식이 아니라면 그동안 얼마나 썼는지를 차치하고서라도 일단 LED로 교체해볼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웨슬리의 툴박스 작성일: : Tracking down electricity draw (Part 4)

"Tracking down electricity draw (Part 4)" 계속 읽기
Comparison of the electric power consumption trends between 2015 and 2016 It's been about five months since I installed Seojun Smart Meter at home and took various measures to cut down unnecessary electricity use. Now was a good time to see if the smart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