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전력소비 추적하기 (제1부)

서준전기에서 나온 "가정용 전기요금 측정기"

지난 달 설치한 스마트 미터는 잘 작동하고 있지만, 이것으로 개별 가전제품의 전력소비량을 정확하게 측정하려고 하면 나머지 제품이 모두 안정화된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제법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바로 꽂아서 쓸 수 있는 전력량 측정장치를 사보기로 했습니다. 비교를 좀 해본 결과 앞서 스마트 미터를 제작한 회사에서 출시한 제품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인 것으로 보이더군요. SJPM-C16으로 불리는데, 할인받은 후 22,400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이런 전력량 측정장치를 쓰는 목적은 단순히 전기를 얼마나 썼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걸 가지고 어떻게 절전할 수 있을까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포장 상태부터 마음에 들더군요. 간소하고 군더더기 없게 만들어져 있어서 공간이나 재료 낭비가 거의 없어 보였습니다.

큼지막한 1장짜리 설명서가 들어있고 제품 본체는 소형 카메라 만합니다

사용 설명서마저도 깔끔하게 접힌 한 장 짜리 종이였는데,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내용을 잘 담고 있었습니다. 6단계로 나뉘어 기하학적으로 비싸지는 한국의 희한한 주택용 전기료에 대한 내용이나, 이 제품이 전기료 계산을 할 때 이 점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까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른 체계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 각 단계별 가격도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변동사항이 발생해도 계속 사용이 가능한 셈이지요.

이런 유용한 도구가 준비되었으니, 집 안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각종 전자기기의 전력소비량을 측정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거실 텔레비전의 전력소비량을 측정 중

이 측정장치는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한 총량을 알려주기도 하고 현재의 측정량 (전압, 전류, 그리고 여기서 계산된 전력)도 알려줍니다. 지금은 여러 기기를 돌아가면서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이 중 전력량 표시에만 초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저희 집에서 가장 전력을 많이 소비할 것으로 예상하는 두 기기를 꼽는다면 냉장고와 텔레비전이 되겠습니다. 절약할 여지를 우선적으로 찾아봐야 하는 제품들이지요. 그런데 전자의 경우 무거운 본체 뒤에 플러그가 숨어있는 상태여서 일단 9년 정도 된 삼성전자의 117cm(46인치) LCD 텔레비전을 먼저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화면 모드 밝기 전력 (W) 비율 (%)
선명 10 218.2 128.2
표준 7 170.2 100.0
영화 6 151.8 89.2

바로 확인해 보자마자 알 수 있는 사실은 최근에 LED 백라이트를 쓰는 제품들보다 전력소비량이 높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최대 밝기를 쓰는 "선명"한 화면이 아니었던 게 다행일 따름이지요. 이 모드에서는 50W 가까이 더 썼을테니 뒷면에 적힌 최대 소비전력 230W에 육박하는 상황이었을 것입니다. 그래도 170W 씩이나 나오는 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밝기를 낮춰 보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듯 했습니다.

TV의 절전 모드 사용하기 - 끄기 / 약하게 / 중간 / 강하게 / 자동

그러다가 필요한 설정을 전체적으로 한 번에 해주는 "절전 모드" 메뉴가 실제로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물론 초기 설정은 꺼짐으로 되어 있었는데, 각 절전 단계가 어떻게 전력소비량과 밝기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절전 모드 전력 (W) 비율 (%)
끄기 170.2 100.0
약하게 130.2 76.5
중간 103.4 60.8
강하게 85.4 50.2

한 단계 올라갈 수록 화면은 점차 어두워지면서 전력 소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가장 강한 설정에서는 원래의 절반 수준으로 전력 소비가 떨어지더군요. 하지만 이렇게 놓고 쓰니 온 식구가 모두 너무 화면이 어둡다고 불평을 하는 바람에 결국 중간 설정에 놓고 쓰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보기에도 괜찮았고 65W 이상 절약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만약 하루에 4시간 텔레비전을 켜놓을 경우 한 달에 8kWh 절감하는 셈이 됩니다. 나쁘지 않군요.

물론 약간씩 절약을 해도 모아놓고 보면 제법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집 안에서 쓰고 있는 모든 가전 및 전자기기의 전력사용량을 취합하고 있는 중입니다. 벌써 뭔가 흥미로운 점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 대한 태그: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Tracking down electricity draw (Part 2)

"Tracking down electricity draw (Part 2)" 계속 읽기
Those lights on the power strips do consume power - two for about 0.5W As it is the case with the houses these days, there are lots of electronic devices littered throughout my home, plugged into wall outlets and USB ports. Measuring how much power these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