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듐 80과 함께 본 톈궁 1호의 마지막 모습

톈궁 1호(왼쪽 위)와 이리듐 80(중앙)이 북쪽 하늘에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첫 우주정거장인 톈궁 1호(天宫一号, Tiangong-1)가 2016년 임무 종료 이후 서서히 궤도가 낮아지면서 결국 4월 2일 경 지구로 추락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마침 오늘 아침 마지막으로 이 우주정거장을 하늘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하고 저와 저희 딸 세린이가 직접 관측해 보기로 했습니다. 삼각대에 올린 아이폰X를 북쪽을 향해 창문가에 위치시킨 다음 NightCap Camera 앱을 실행시켜 위성 촬영 모드로 설정하였습니다.

오전 5시 30분이 된 직후 톈궁 1호는 서쪽에서 밝게 (-0.6 등급, 고도 181km) 등장했고,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급격히 어두워졌습니다. 그렇게 시야에서 사라질 찰나에 북극성 동쪽에 또 다른 밝은 섬광이 나타났다 사라졌습니다. 경험 상 이리듐 섬광인 것을 확신하고 CalSky 웹사이트에서 조회해 보니 이리듐 80이 오전 5시 30분 36초에 -2.0 등급으로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두 천체를 동시에 볼 수 있었던 것은 그야말로 행운이었네요. 톈궁 우주정거장은 곧 소멸할테니 인생에 한 번 뿐인 경험이 되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 방향 순으로 톈궁 1호, 북극성, 이리듐 80, 카시오페이아 자리가 보입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장치: 아이폰X
설정: 28mm - ISO 2112 - 61초 - f/1.8
필터: 없음
날짜/시간: 2018-03-31 05:30:01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이순기 작성일: :

Good.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18.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