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 컨버터렌즈를 살 필요가 있나?
작성자: Wesley 작성일:이미 엄청난 캐논 SX50 HS의 50배 광학줌을 더 확장시킬 수는 없나 하다가 생긴 질문입니다만, 결과는 썩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확인을 위해 두 종류의 망원 컨버터렌즈를 구입했습니다. 저가형은 비비타 타이타늄 2.0X로, 5만원 가량 했습니다. 고가형은 레이녹스 DCR-1540PRO로 1.54배율이며 23만원 가량 했습니다. 아쉽게도 후자는 오래 전에 단종되어서 (출시가 최소한 2003년) 먼지 앉은 중고 제품을 반값에 구해야 했습니다.
위에 크롭한 사진 모음이 모든 걸 말해줍니다. 저가형인 비비타는 매우 조악합니다. 색수차부터 시작해서 형편없습니다. 낮은 배율에서는 괜찮지만, 그러면 사용의 의미가 없지요.
한편, 훨씬 비싼 레이녹스는 "25배줌 이상용", "중심부 340lp/mm" 등으로 광고가 되어 더 기대를 했습니다. 색상은 잘 나왔지만 원하는 만큼 초점이 또렷하지는 않았습니다. 최상의 부위 (SX50 HS에서는 가운데 아랫 영역으로 보임)에서도 더 섬세하게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동영상 모드에서는 쓸만할 듯 하지만 사진 촬영에는 별로일 듯 합니다.
배율의 경우, 근접(약 5m) 촬영 시 레이녹스는 1.3배, 비비타는 1.4배 정도여서 제원의 절반 수준이었으나 멀리(250m 정도) 있는 걸 찍어보니 레이녹스는 1.52배, 비비타는 1.8배 정도여서 더 나았습니다.
만약 SX50 HS 산 후 망원 컨버터렌즈를 달아볼까 하고 검색하신 분이 계시다면 "신경 쓰지 마세요"라고 여기서 말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