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 컨버터렌즈를 살 필요가 있나?

캐논 SX50 HS 50배 줌으로 그냥 찍은 것 (가운데), 레이녹스 DCR-1540PRO를 장착한 것 (왼쪽), 비비타 2.0X를 장착한 것 (오른쪽) - 실내 2장, 야외 2장씩
레이녹스 DCR-1540PRO vs. 캐논 SX50 기본 vs. 비비타 2.0X

이미 엄청난 캐논 SX50 HS의 50배 광학줌을 더 확장시킬 수는 없나 하다가 생긴 질문입니다만, 결과는 썩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확인을 위해 두 종류의 망원 컨버터렌즈를 구입했습니다. 저가형은 비비타 타이타늄 2.0X로, 5만원 가량 했습니다. 고가형은 레이녹스 DCR-1540PRO로 1.54배율이며 23만원 가량 했습니다. 아쉽게도 후자는 오래 전에 단종되어서 (출시가 최소한 2003년) 먼지 앉은 중고 제품을 반값에 구해야 했습니다.

위에 크롭한 사진 모음이 모든 걸 말해줍니다. 저가형인 비비타는 매우 조악합니다. 색수차부터 시작해서 형편없습니다. 낮은 배율에서는 괜찮지만, 그러면 사용의 의미가 없지요.

한편, 훨씬 비싼 레이녹스는 "25배줌 이상용", "중심부 340lp/mm" 등으로 광고가 되어 더 기대를 했습니다. 색상은 잘 나왔지만 원하는 만큼 초점이 또렷하지는 않았습니다. 최상의 부위 (SX50 HS에서는 가운데 아랫 영역으로 보임)에서도 더 섬세하게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동영상 모드에서는 쓸만할 듯 하지만 사진 촬영에는 별로일 듯 합니다.

배율의 경우, 근접(약 5m) 촬영 시 레이녹스는 1.3배, 비비타는 1.4배 정도여서 제원의 절반 수준이었으나 멀리(250m 정도) 있는 걸 찍어보니 레이녹스는 1.52배, 비비타는 1.8배 정도여서 더 나았습니다.

만약 SX50 HS 산 후 망원 컨버터렌즈를 달아볼까 하고 검색하신 분이 계시다면 "신경 쓰지 마세요"라고 여기서 말해드립니다.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Shawmick 작성일: :

Would the Raynox DCR-2525PRO work on SX50?

Wesley 작성일: :

Raynox DCR-2025PRO (I think you mean this model, as I there doesn't seem to be a 2525PRO) should work with SX50 HS, but if you'll need a proper filter adapter on the camera first. Canon's FA-DC67A is 67mm, but the lens is 62mm and comes with 43, 52, 55, and 58mm adapters. So you'll probably need a 58mm lens adapter from either Lensmate or Kiwifotos instead.

행인 작성일: :

실험 감사합니다. 저도 항상 고민하고 있던
부분인데.. 이 글을 읽지 않았다면 이베이 기웃거리며
뻘짓할뻔 했네요...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