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8천원짜리 망원경

싸고 덩치 큰 "고급 학습용" 천체망원경

쇼핑 사이트를 돌아다니다가, 배송비를 포함해서 불과 4만8천원 정도 밖에 하지 않는 망원경이 눈에 띄었습니다. 단순히 "고급 학습용 천체망원경"이라고 되어 있었고 모델 번호는 90060으로, 초점거리 900mm에 대물렌즈 지름 60mm를 의미하고 있었습니다. 5배율 탐색경, 20mm / 12.5mm / 4mm 접안렌즈, 달 관측용 필터, 바로우 렌즈 2종(1.5배 정립, 3배)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호기심이 발동해서 하나를 주문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값싼 천체망원경에서 별로 기대를 걸지는 않았지만, 말도 안되게 긴 초점 거리 때문에 흥미로운 점이 약간 있었습니다. 하나를 들면, 조립 후 본체의 전체 크기가 제법 커서 제 키보다도 높았습니다. 또 다른 사실은, 20mm짜리 접안렌즈를 끼고 보더라도 달이 시야를 완전히 채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45배로 확대가 되기 때문이지요.

이 망원경으로 목성과 갈릴레이 위성들을 관측해 보니 매우 밝게 보였습니다. 목성의 띠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사실은 너무 밝게 보여서 분명하게 구분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한편, 4mm 접안렌즈를 써보니 망원경 자체가 가벼워서 잘 떨리는 편이라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12.5mm짜리를 쓰니 기본 상태로 적당한 타협점이 되었습니다. 삼각대 부분에 무거운 것을 달아봐야겠습니다.
이 글에 대한 태그: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