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키박스 조립하기 (1부)

매키박스 조립부품이 담긴 상자를 열어본 모습

크리스마스 축제의 장이 지나가고 아이들을 재운 후 매키박스(Makibox) A6 HT를 조립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키트에는 여러가지의 플라스틱 및 금속 부품은 물론 회로판이나 노즐 같이 미리 제작이 된 부품까지 들어있었습니다. 상세한 (하지만 약간 오류가 있는) 조립 설명서도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만약 별 탈 없이 진행되었다면 다 조립하고도 잠 잘 시간이 좀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군데군데 문제가 발생하면서 조립에 속도가 나지 않았고, 결국 절반 정도 끝낸 상태에서 1시간 가량 잠을 잔 뒤 회사에 출근하게 되었습니다. 무슨 일이 벌어진 건지 알고 싶으시면 계속 읽어보세요.

매키박스 조립을 위한 탁자

먼저 작은 탁자를 펴서 그 위에 조립 설명서를 펼쳤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데를 보지 않고도 필요한 부품을 찾아서 바로 조립할 수 있기 때문이었지요. 예상대로 효과적이었습니다.

Z축 조립체

그렇게 해서 Z축 부분에 대한 조립체를 별 문제 없이 조립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나중에 계속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다른 판형에 뚫린 구멍으로 끼우도록 되어 있는 돌출 부분이 잘 들어가지 않고 뻑뻑하게 버티더군요. 억지로 밀어넣는 법을 다양하게 시도해봤다가 결국 모서리를 줄로 약간 간 뒤 간신히 끼울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 하나 때문에 2시간은 잡아먹은 것 같습니다.

글루건을 친 전선 부분이 너무 두꺼워서 판형이 맞물리는 것을 방해함

전반적인 설계가 너무 꽉 차 있는 것도 두고두고 문제가 되었습니다. 한 번은 판형에 부착된 전선을 보호하기 위해 글루건 처리를 한 부분이 살짝 두꺼워서 직각으로 만나는 판형이 맞물리는 것을 방해하게 되었습니다. 글루건 플라스틱을 긁어낸 후에야 맞물릴 수 있었습니다.

몇몇 부품들이 보여준 실망스러운 마감처리

플라스틱 부품들은 그럭저럭 괜찮았습니다. 단, 일부는 불필요한 플라스틱 찌꺼기가 충분히 다듬어지지 않아서 직접 다듬어야 했습니다. 그래도 키트 안에 아예 부품이 포함되어 오지 않은 문제만큼 심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실종된 부품 없이도 조립을 마칠 수 있을 것 같기는 해서 우선 계속 조립을 하게 되었지만 나중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두고봐야 할 듯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매키박스 고객지원 측에 문의를 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조립한 매키박스의 모습

약 6시간 정도의 삽질 후에 절반 정도 완성이 되었습니다. 약간이라도 잠을 잤어야 했는지라 여기서 멈추고 정리해서 치워두었습니다. 하룻밤 더 조립하는데 투자를 하면 완성을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행운을 빌어주세요. 좀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 글에 대한 태그: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술취한해커 작성일: :

저도 어제 글루건 문제 때문에 난데없는 칼질을 했었습니다. 문구칼도없어서 식칼로.. ㅜ 저는 상당부분 긁어냈는데도 계속 글루건 부분때문에 뜨는 현상이 있네요. 아예 납땜질을 가는 선으로 다시해야할까 생각중입니다.

Wesley 작성일: :

고생이 많으시네요. 외국의 다른 분들 중에도 비슷한 문제 겪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초도 디자인의 문제점 중 하나이죠.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