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발사 구경하기: 누리호(한국형 발사체) 시험발사체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T+34초 - "대한민국" 표식을 오른편에 달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중

5년 전 러시아와의 협력으로 KSLV-I (나로호) 개발을 마무리한 대한민국은 바로 이어 KSLV-II로 불려온 완전 자력 개발 발사체 누리호를 개발 중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핵심 기술인 KARI 75톤급 로켓 엔진은 1단에 4개, 2단에 1개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 엔진이 실제로 발사가 가능한지 시험해보기 위해 1단, 1엔진짜리 시험발사체(TLV)가 만들어지기에 이르렀습니다. 이 발사체는 한국표준시간으로 오늘 오후 4시 정각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으며, 저는 여기서 보시는 바와 같이 모든 과정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바다 건너에서 최대 줌으로 당긴 니콘 P1000을 가지고 발사 구경하기

당초 10월 25일에 발사하려 했으나 2018년 11월 28일로 연기가 되었는데, 다행히 직접 보기 위한 반차를 낼 수 있었습니다. 발사대에서 불과 7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내나로도의 전망 좋은 곳으로 향했는데, 막상 도착해 보니 방송국 촬영인력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어서 생각보다 외진 곳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래도 운 좋게 니콘 P1000을 세울 수 있는 자리가 남아있어서 관측과 촬영하는데 지장은 없었습니다.

맨눈으로는 로켓을 제대로 보기에 거리가 제법 먼 위치이다 보니 하늘로 치솟는 불덩어리 점이 하나 보이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P1000의 강력한 광학 줌은 발사 장면을 완전히 담아내기에 넉넉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에 올림푸스 EE-1 도트사이트를 장착하여 로켓을 비교적 손쉽게 추적할 수 있었고요. 전체 동영상은 아래를 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많은 사진 갈무리를 구경하시려면 계속 읽어주세요.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T+11초: 뿌연 먼지를 뚫고 날아가기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T+65초: 수증기의 띠를 만드는 중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T+89초: 불그스름하게 빛나는 점이 되었네요

장치: 니콘 P1000
설정: 3000mm - ISO 400 - 1/100초 - f/8
필터: 없음
시간: 2018-11-28 15:59:48 - 16:02:38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고흥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정영만 작성일: :

첫실험비행 성공 축하 !,,
애많이 썼음. 노력이 좋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18.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