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부분일식 관측

2분 간격으로 촬영한 2019년 1월 6일 부분일식
10분/초 속도로 만든 일식 애니메이션

보기 좋은 식(eclipse)은 몇 년에 한 번 꼴로 오는데, 제가 사는 곳에서는 월식이 일식보다 좀 더 자주 오는 편입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촬영했던 일식은 2012년에 있었고 2016년에 벌어진 것은 놓쳤습니다. 이를 만회해주려고 하기라도 한 듯, 2019년에는 두 번 일어나게 되는데, 첫번째는 어제였고 두번째는 성탄절 다음 날에 일어납니다. 7년 전보다는 나은 카메라와 필터를 창가에 놓고 관측을 해보니, 시작되자마자 구름 띠가 방해를 했고 끝나갈 때 즈음 몇 분 간 건너편 아파트가 시야를 가리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잘 볼 수 있었습니다.

2000mm로 당겨서 보니 태양을 가리는 달의 거친 가장자리가 눈에 띄었습니다. 하지만 연속 촬영 사진의 합성 및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에는 이 정도의 줌이 과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원본 크기에서 각각 4%와 8%로 줄이게 되었으니까요. 다음에 일식 사진을 찍을 때 이런 점을 고려해야겠습니다.

세린이와 하윤이가 일식 사진 촬영 중

일요일 이른 아침에 일식이 펼쳐진 덕분에 가족 모두가 함께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카메라 뷰파인더를 통해 일식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었고, 직접 사진을 찍어보기도 했습니다.

종이에 뚫은 구멍으로 태양의 윤곽을 관찰하기

한편, 바늘구멍으로 일식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기도했습니다. 종이에 구멍을 뚫어서 벽면에 초승달 모양이 나타나는 걸 구경하면서 재미있어 하더군요. 다음 번 관측도 이만큼 재미있고 원활하게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장치: 니콘 P1000
설정: 2000mm - ISO 100 - 1/320초에서 1/1250초까지 - f/6.3
필터: ICE N100000 (중성 농도 16.5 스톱 경감)
시간: 2019-01-06 08:42-10:30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정영만 작성일: :

경이로운 천체활동!
노력과 관심으로 천문에 대한 이해와 흥미가 제법
가족과 재미를 더하여가네요.
과학 과족! 인정.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18.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