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의 배터리 성능

단독 충전기로 아이폰5 충전 중
휴대전화에 생명의 피를 다시 수혈하기

뛰어난 성능을 보여도 배터리 수명이 형편없으면 휴대전화의 사용성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5S가 지난 세대에 비해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개선했는지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플은 최소한 아이폰5 만큼은 나오는 것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실생황에서 둘이 어떻게 비교되는지를 보기로 했습니다.

공식적인 용량은 아이폰5의 경우 5.45Wh (3.8V 1440mAh), 아이폰5S의 경우 5.92Wh (3.8V 1560mAh)로, 8.6% 만큼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5S가 조금 더 전력 소모를 하더라도 동등한 시간동안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5는 약 2개월 정도 썼고, 아이폰5S는 제 손에 들어온지 1달 가량 되었으므로 둘 다 배터리가 원래 용량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이걸 감안하고 완충(완전 충전)을 한 뒤, iOS 7.0.3이 올라간 두 기기를 하루 종일 똑같은 방식으로 쓰기 시작해 보았습니다. 같은 앱을 같은 식으로 동시에 쓰는 것이었는데, 일반적인 경우 체감 속도가 비슷했기 때문에 별로 어렵지 않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보다 공정한 비교를 위해 푸시 알림, 푸시 데이터, 자동 앱 업데이트는 모두 꺼두었으며, 화면 밝기는 실내 사용에 적합한 33%로 고정했습니다. 무선랜과 블루투스는 모두 켜두었지만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은 LTE가 담당했습니다. GPS나 시각 효과 같은 설정들은 기본 상태로 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럼 과연 배터리 방전은 어떤 양상을 띄었을까요?

아이폰5 및 5S의 일일 사용 중 방전 추세
아이폰5 및 5S의 일일 사용 중 방전 추세

아이폰5S가 아이폰5를 꾸준히 소폭으로 앞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른 시간대에서는 둘 사이에 약 3% 포인트의 차이가 있었는데, 늦은 시간대에서는 6% 포인트 정도로 벌어졌습니다. 급하게 소모가 일어난 구간에서는 웹서핑, 앱 내려받기, 전자지도 조회, 음악 스트리밍, 사진 찍기 등을 복합적으로 수행했습니다. 늦은 시간대에서 매우 급격하게 떨어지는 부분은 3D 게임을 해서 그런 것입니다. 완만하게 떨어지는 구간은 주머니 속에서 쉬고 있었을 때입니다.

결국 아이폰5는 12시간 20분을 버텼는데, 이 때 아이폰5S는 배터리가 10% 남은 것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5S는 이후로도 웹서핑을 48분 더 할 수 있었고 총 13시간 8분이 지나 전원이 꺼졌습니다. 이를 미루어 보아 5S는 5와 비슷한 수준으로 전력 소모를 하고 있게 되어, 추가된 배터리 용량 덕에 일상적인 상황에서 거의 1시간 더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더 크다면, 완충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지는 않을까요? 그래서 이 점도 살펴보았습니다.

정품 충전기로 아이폰5와 5S 충전하기
정품 충전기로 아이폰5와 5S 충전하기

두 아이폰 모두 최고 속도로 충전을 시키기 위해서 아이패드에 딸려 온 애플 정품 10W USB 충전기를 사용했습니다. 75% 지점에 이를 때까지 두 기기 모두 1분에 1% 포인트 꼴로 충전이 되었습니다. 이는 100% 효율을 가정했을 때 대략 3.3W를 소비하는 셈이 됩니다. 실제로는 85% 정도의 효율이기 때문에 4W에 가까울테고, 이는 곧 5V에서 800mA로 충전된다는 의미였습니다. USB 2.0의 500mA 표준보다는 높지만 USB 3.0의 900mA 표준 범위 내입니다.

75% 지점 이후에서는 둘이 갈립니다. 아이폰5S는 같은 속도로 10% 포인트 가량 더 충전이 되었지만, 아이폰5는 속도를 늦추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90% 지점부터 두 기기는 완충 될 때까지 약 5분마다 1% 포인트씩 올랐습니다. 결국 아이폰5S는 2시간 14분만에 마무리 되었지만 아이폰5는 2시간 30분이 걸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더 큰데도 5S가 약간 더 빨리 충전이 된 셈이므로 아까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니오"가 되겠군요.

여러분이 쓰실 때는 다소 다를 수 있겠지만, 아이폰5S는 무엇을 하든 아이폰5보다 배터리 성능이 뒤쳐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놀라운 성능 향상으로 인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이 테스트를 끝으로 저는 새로 나온 아이폰5S의 주요 특징을 모두 다루게 되었네요. 대한민국 내 이동통신사들이 오늘부터 공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니 지금까지 제가 쓴 내용을 바탕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 대한 태그: , , ,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Summary of iPhone 5S reviews

"Summary of iPhone 5S reviews" 계속 읽기
Over the past 30 days of using the iPhone 5S, I've written several reviews of the phone on various aspects, as one of the first person to use it in Korea. I believe all the major points have been covered, and since the phone has been officially released i

Wesley's Tool-Box 작성일: : Testing iPhone 6 Plus battery w/o bending

"Testing iPhone 6 Plus battery w/o bending" 계속 읽기
iPhone 6 Plus (left) and 5S (right) worn on the waist I've been doing a comparison test of battery life between iPhone 6 Plus and iPhone 5S for a few days. While that was happening, a bit of brouhaha over how iPhone 6 and 6 Plus supposedly bends in your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