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캐리어락, 전파인증, 보증정책에 대해

어느 게시판에서 아이폰 관련해서 몇몇 흥미로운 주장이 나온 바 있어서, 이에 대해 제가 아는 부분을 적어볼까 합니다.

아이폰6 공식 발매가 임박한 가운데, 두 종류의 모델 (아이폰6+: A1522와 A1524, 아이폰6: A1549와 A1586)의 차이점은 처음부터 언락된 상태였는지 아닌지의 여부에 달렸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A1586과 A1524 모델이 언락된 것이라고 본 것인데, 이들이 전세계 LTE 주파수를 사실상 다 지원하는 일종의 월드폰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동안 아이폰에 통신사 제한(캐리어락)이 걸렸는지의 여부는 모델 번호와 무관했습니다. 먼저 A1586 / A1524를 보겠습니다. 이 모델들은 일본 통신3사에서 발매하게 됩니다.

[아이폰 LTE 지원 정보]

일본 통신사들은 약정 계약을 맺고 판매하는 모델에 캐리어락을 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일본 애플스토어에는 언락("심프리")된 버전도 판매하고 있지요. 즉, 저 모델들은 둘 다 캐리어락, 언락 버전이 존재할 것이라는 것이지요.

한편, A1549 / A1522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미국 버라이즌과 T-Mobile 버전은 GSM/WCDMA에 대해 언락된 상태로 나옵니다. AT&T는 약정 맺고 기기할인 받게 되면 캐리어락 걸립니다. 캐나다의 경우, 애플스토어에 가면 언락된 버전을 팝니다.

이렇듯 모델 번호에 상관없이 캐리어락이 걸릴 수도, 안 걸릴 수도 있습니다. 모델 번호는 출시 통신사와 상관이 있는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아이폰5S의 전례로 보았을 때 향후 출시될 모델은 A1586 / A1524로 예측합니다. 5와 5S에서 보면 홍콩 출시 버전이 한국에 출시되어왔는데, 6/6+는 A1586 / A1524가 홍콩 출시 버전입니다.

한국의 경우, 4S부터 통신사 출시 버전 여부에 상관 없이 언락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아이폰6/6+도 같을 것입니다.

수입 규제와 관련되는 한국 전파인증 문제는 좀 생각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인증은 모델번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증만 통과된다면 (애플코리아는 9월 11일에 인증 신청함) 기술적으로 일본, 홍콩 등지에서 발매되는 아이폰6/6+도 인증이 되는 셈이죠.

근데 방통위 마크가 뒤에 안 찍혀있을테니 반입 시 문제가 제기될 경우 전파인증내역과 모델번호를 보여주어야 할 겁니다. 모델 당 1인 1기기 한도로 인증면제 반입을 허가하는 것은 미인증 기기의 면제에 대한 것이니 인증기기의 반입에 대한 제한으로 작용할 순 없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이걸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보고된 사례를 찾기가 힘들어서 애매합니다.

A/S의 경우, 원칙적으로 iOS 기기는 로컬워런티를 따릅니다. 이는 보증서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애플 iOS 하드웨어 보증 정보]

"Apple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제품에 대해서는 Apple 또는 Apple의 공인된 판매자들이 해당 Apple 제품을 최초로 판매하였던 국가에서만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 버전도 동일한 의미의 문구가 써 있습니다. 심지어 모델번호가 한국 버전과 같은 홍콩판 아이폰도 한국에서 A/S 안되는 것으로 사례 검색이 많이 됩니다.

언락된 버전 안내에 "해외에서 쓸 경우 이거 써라" 하는 안내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관광 등으로 돌아다니는 상황에서 현재 심카드(유심)를 넣을 수 있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캐리어락 걸려 있으면 그게 안되니까 말이죠. 일본어 버전의 안내에는 이게 좀 애매하게 써놨는데 캐나다 버전 보면 명확합니다.

언락된 아이폰에 대해 (일본)

"複数年のサービス契約を結びたくない場合や、海外で地元の通信事業者を使いたい場合は、SIMフリーのiPhoneを選ぶことをおすすめします。"
"다년간의 서비스 약정을 맺고 싶지 않은 경우나, 해외에서 현지 통신사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심프리 아이폰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언락된 아이폰에 대해 (캐나다)

"If you don’t want a multiyear service contract, or if you prefer to use a local carrier when traveling abroad, the unlocked iPhone is the best choice."
"만약 여러 해에 걸쳐 약정을 맺고 싶지 않거나 해외 관광 중에 현지 통신사를 쓰는 것을 선호하신다면 언락된 아이폰이 최선입니다."

즉, 애플은 "이거 해외 나가서 산 뒤 돌아와서 쓰다가 고장나도 너희 나라에 있는 서비스센터에 맡길 수 있어"라고 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수리를 받을 수 있었다면, 운이 좋은 것이지 원칙 상 정책적으로 허용된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Wesley's Tool-Box 작성일: : Apple Korea's iPhone 6 price is ridiculous

"Apple Korea's iPhone 6 price is ridiculous" 계속 읽기
Apple Korea's prices for unlocked iPhone 6 Plus Just one week before official Korean launch, Apple Korea has begun accepting orders for unlocked iPhone 6 series. The price (including VAT, in KRW) goes like this: iPhone 6: 16GB 850,000 / 64GB 980,000 /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