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경을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2018년 4월 8일 관측한 목성과 토성

제가 가지고 있는 셀레스트론 망원경으로 천체 촬영을 마지막으로 한 것이 약 2년 전이었습니다. 최근에 다시 꺼내어 ISS 사진을 찍어놓고 보니 생각보다 선명하게 찍히지 않았더군요. 어제 오리온 성운을 찍으려고 할 때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보면서 망원경의 시준이 크게 어긋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한시간 가량 헤매고 나서 해결을 본 결과 목성의 구름띠와 토성의 카시니 간극이 다시금 눈에 들어왔습니다. 화성이 7월 31일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것을 포함해서 앞으로 몇 달 간 관측할 준비가 된 듯 하네요. 여기 목성과 토성의 사진들을 원본(4K 60fps 동영상에서 추출), 적층, 웨이블릿 처리 결과 순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해상도는 대략 0.32"/픽셀로, 아이폰X가 아이폰6S 플러스보다 약간 광각인 렌즈를 탑재해서인 것으로 보입니다.

시준 수정 전과 후의 목성 관측 결과


망원경: 셀레스트론 넥스스타 6SE + X-Cel LX 9mm 접안렌즈
장치: 아이폰X (무초점)
설정: 28mm - ISO 50 (목성) / 250 (토성) - 1/60초 - f/1.8
필터: 없음
날짜/시간: 2018-04-08 05:18 (목성) / 05:30 (토성) 대한민국 표준시
위치: 대한민국 나주
100(목성) / 46(토성)장의 사진을 PIPP 2.5.6과 RegiStax 6.1.0.8로 적층

트랙백

이 글에 대한 트랙백 전용 URI

이 링크는 클릭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의 트랙백 URI을 담고 있습니다. 이 URI을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이 블로그로 핑 및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바로가기 복사"를, 모질라에서는 "링크 위치 복사"를 선택하십시오.

트랙백 없음

덧글

덧글 표시 방식: 나열 형태 | 엮은 형태

덧글 없음

덧글 추가

전자우편 주소는 보여지지 않으며 전자우편으로 통보를 할 때만 사용됩니다.

자동화된 봇(bot)이 덧글을 도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에 표시된 그림에 나타난 문자열을 입력상자에 입력해주십시오. 문자열이 일치할 경우에만 덧글이 달립니다. 브라우저가 쿠키를 허용해야 정상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CAPTCHA

*단어* 식으로 단어를 별표로 둘러싸면 진하게 표시되며 밑줄을 치려면 _단어_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 이나 ;-) 와 같은 표준 이모티콘은 그림으로 바뀝니다.

(C) 1996-2024. 이 웹사이트의 저작권 및 권한은 정우덕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