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iOS 4.2 "나의 iPhone 찾기" 켜는 법

"Find My iPhone" logo courtesy of Apple Inc.
오늘 (한국시간 2010년 11월 23일 새벽) 애플의 iOS 4.2가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이 여럿 있는데, 그 중 베타기간 동안 별로 언급이 없었던 것이 바로 "나의 iPhone 찾기(Find My iPhone)" 서비스의 무료 전환입니다. 원래는 $99/년 하는 모바일미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되었던 기능이지요. 아마 경쟁 OS에서 유사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한 점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가 추측해 봅니다.

어쨌든, 이 기능을 쓰게 되면 원격에서 iOS 기기의 위치를 추적하거나, 기기에 원하는 메시지를 띄우거나, 발견한 사람이 못 쓰도록 잠그거나 내용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어서 기기를 분실했을 때 유용합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위치기반서비스(LBS) 관련 법적 문제로 공식적으로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사용이 안되도록 조치되어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제한을 거는 방식이 USIM 기반이라는 점입니다. 국내에는 KT에서만 공식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출시한 관계로, KT USIM이 꽂혀있을 때에만 "나의 iPhone 찾기" 옵션이 안 나타납니다. SKT USIM을 꽂으면 비로소 나타나지요. USIM이 개통되지 않았더라도, 종류가 일반 USIM이 아닌 데이터쉐어링(OPMD)용 USIM이라도 SKT 것이면 상관 없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나의 iPhone 찾기"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무료 모바일미 계정을 아이폰4, 아이패드, 또는 아이팟터치 4세대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이폰4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아이튠즈를 통해 iOS 4.2를 먼저 설치합니다.

모바일미 계정을 추가하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아이폰의 "설정" 앱으로 들어가서 "Mail, 연락처, 캘린더" 메뉴 내의 "계정 추가..."를 누릅니다. 그러면 계정 종류를 위와 같이 "mobile me(모바일미)"로 선택합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는 애플ID와 비밀번호를 넣습니다. 이것은 앱스토어 계정에서 앱을 받기 위해 생성한 계정ID와 비밀번호와 동일합니다. 입력을 마치고 "다음"을 누르면 약관이 변경되었다고 하면서 계약서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을 완전히 아래로 내려 오른쪽 아래의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KT USIM을 사용하면 아무런 설정도 없는 MobileMe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KT USIM을 꽂아놨을 경우 텅 빈 화면이 나옵니다. 원래 여기에 "나의 iPhone 찾기" 옵션이 나와야 하는데, 앞서 말한 조치 때문에 숨겨진 것입니다. 그냥 오른쪽 위의 "저장" 버튼을 누르고 나오면 계정 목록의 MobileMe 항목 아래에 "비활성화"란 말이 나타나 있을 겁니다. 우선 홈버튼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SKT의 데이터쉐어링용 USIM 카드

여기서 필요한 것이 SKT USIM입니다. 페이퍼클립으로 USIM 삽입구를 찔러 KT USIM을 꺼낸 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해도 무방합니다) SKT USIM을 넣습니다. (저는 이 USIM카드를 근처 SKT 지점에서 7,700원에 샀습니다.) 다시 설정에 들어가서 모바일미 계정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다음과 같이 나올 겁니다.

USIM 교체 후 "나의 iPhone 찾기" 메뉴가 등장합니다.

이 메뉴를 활성화하려고 하면 위치표시를 허용할지 묻는 화면이 1~2번 나옵니다. 모두 동의를 하면 활성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계정 화면으로 빠져나오면 다음과 같이 MobileMe 계정 밑에 "나의 iPhone 찾기"라고 표시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의 iPhone 찾기" 기능 활성화 성공!

이제 다시 KT USIM으로 갈아끼우더라도 계정 옵션에 "나의 iPhone 찾기" 메뉴가 나오지 않을 뿐, 비활성화되지는 않게 됩니다. 메뉴에 들어가는 것만으로 비활성화가 되는 것도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이제 아이튠즈 앱스토어에 가서 아이폰/아이패드용 "나의 iPhone 찾기" 앱도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나의 iPhone 찾기 기능을 아이폰4 / 아이패드 / 아이팟터치 4세대에서 한 번 활성화했다면, 가지고 있는 다른 구형 기기 (아이폰3GS, 아이팟터치 3세대 등)에 대해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바일미 계정을 등록시켜 나의 iPhone 찾기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이 기능을 사용해본 결과, 위치추적 기능은 무슨 일인지 잘 되지 않지만 메시지를 띄우거나 원격으로 잠그는 기능은 모두 10초 이내에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여러분도 SKT USIM을 구해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Trackbacks

Trackback specific URI for this entry

This link is not meant to be clicked. It contains the trackback URI for this entry. You can use this URI to send ping- & trackbacks from your own blog to this entry. To copy the link, right click and select "Copy Shortcut" in Internet Explorer or "Copy Link Location" in Mozilla.

No Trackbacks

Comments

Display comments as Linear | Threaded

김신학 on :

쩝 어떤 관련 규정때문에 또 이렇게 막아둔건지..
그것도 모르고 애플한국 사이트에서는 등록하라고 나오고..
참 그렇게 큰 대기업들이 그정도도 확인을 않하는지..
덕분에 뭐가 문제인지 알았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Add Comment

E-Mail addresses will not be displayed and will only be used for E-Mail notifications.
Enclosing asterisks marks text as bold (*word*), underscore are made via _word_.
Standard emoticons like :-) and ;-) are converted to images.

Copyright (C) 1996-2016 Wesley Woo-Duk Hwang-Chung. All rights reserved.